티스토리 뷰

반응형

피를 끈적이게 만들어서 혈관을 막기 때문에 섭취를 주의해야 할 음식들이 있습니다.

그런 음식들에 들어있는 최악의 성분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오늘은 그 성분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러한 성분이 많이 들어가 있어 섭취를 자제해야 하는 식품에 대해서 설명드려 보도록 할 예정입니다.

 

아마 '이것'을 바로 들으면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은 다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혈관을 막아버리는 나쁜 성분은 바로 식품에 들어가 있는 과당입니다.

과당을 얼핏 생각해보면 단 것이 과하면 몸에 좋지 않을 것 같기는 합니다. 하지만 도대체 과당이 무엇이길래. 우리의 혈액을 끈적이게 만들고 혈관을 막고 여러 가지 미세한 염증과 만성질환을 유발하고 면역계 다음으로는 심지어 성인병, 암까지 유발하는지 구체적으로 한번 알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과당은 꿀이나 과일에 많이 들어가 있는 당 성분입니다. 포도당보다 훨씬 단 맛이 나고 과일의 단맛을 만들어내는 성분이고요. 단당류로 분류가 되어 있는데요. 이 당의 분류에 관해 간단하게 말씀을 드리자면 포도당과 과당 이런 게 단당류고요. 설탕 같은 게 포도당, 과당이 섞여 있는 이당류라고 합니다. 이런 당이 여러 가지가 뭉쳐져 있는 게 탄수화물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가장 기본 단위인 단당류 중에 하나가 과당이고, 이러한 과당은 과일에 많이 들어가 있는 성분이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과일의 단 맛은 괜찮은 거 아냐?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있을 거 같아요. 하지만 맛을 쉽게 낼 수 있는 이 과당을 추출해내기 위해서 탄수화물을 분해해서 과당을 인위적으로 만들어내는 시럽 성분이 있거든요. 바로 그 성분을 주의하자는 겁니다. 옥수수 전분을 분해해서 만든 hfcs 고과당 옥수수 시럽을 조심해야 해요. hfcs라는 이 과당 성분은 옥수수 전분을 가수 분해해가지고 만들어낸 시럽이에요. 싸고 단맛을 많이 낼 수 있기 때문에 과자나 액상 드링크에 많이 들어가 있어요.

이런 액상 과당이 설탕이나 구성은 비슷하지 않나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액상 과당은 과당과 포도당이 그냥 같이 떠다닌다 하고요. 그리고 과당의 비율이 더 높은 달콤한 시럽입니다. 설탕은 과당과 포도당이 1대 1로 결합돼 있기 때문에 우리가 섭취하게 되면 과당이 훨씬 더 빠르게 흡수되는 게 문제인 거죠.

 

 

그러면 과당이 나쁜 이유 세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당 중독을 유발합니다.

포도당을 우리가 적당량 섭취하면 인슐린이라는 호르몬과 랩틴이라는 호르몬이 나옵니다. 그러면 포도당을 에너지로 활용하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서 배가 부르게 만들어 랩틴이라는 호르몬이 작동이 되는데 과당은 그렇지 않습니다. 인슐린이 거의 나오지 않고 랩틴이라는 호르몬도 거의 안 나온다네요. 그렇기 때문에 이 과당을 아무리 많이 섭취해도 포만감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거죠. 그래서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고 계속 먹게 돼서 당 중독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간에 무리를 줍니다.

포도당은 우리 몸에서 세포에서 바로 에너지로 활용하는 성분인데 과당은 간에서 무조건 처리가 됩니다. 흡수가 되면 간으로 가서 여러 가지 작동 과정을 통해서 포도당으로 전환을 해서 리코겐으로 저장을 합니다. 간에서 계속 작동이 돼야 간에 부담이 되고 간수치를 높일 수 있는 당 독소로 작용될 수 있는 게 바로 과당이고요. 바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글리코겐 같은 걸로 전환되고 과잉 에너지원으로 축적됩니다. 이것은 나중에 지방으로 또 전환이 돼서 고지혈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3. 염증과 혈액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이것 때문에 제가 영상의 주제를 혈액을 끈적이게 만들어서 혈관을 막는 성분이다 이렇게 말씀을 드렸는데 과당은 우리 몸에서 최종 당화산물 포도당에 비해서 10배 이상 빠르게 전환이 됩니다 우리가 같은 당을 먹더라도 과당을 먹으면 우리 몸에 염증을 유발하고 혈액을 끈적이게 만들고 혈관 벽에 달라붙어가지고 혈관 벽을 막는 최종 당화산물로 또 정말 빠르게 변환이 될 수 있는 성분이기 때문에 과당은 섭취량을 줄이는 게 중요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과당이 어떤 질병을 유발할 수 있나를 생각해 보면 비만을 유발할 수 있겠죠. 과잉 축적된 에너지원으로 돼서 그걸 많이 먹게 만들고 이 줄지 않는다고 했죠. 과당은 그러니까 비만의 원인이 되고 비만이 만들어지면 만성적인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거고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그리고 혈관 질환도 유발할 수 말씀드렸던 것처럼 최종 당화산물로 전환이 많이 되기 때문에 혈관을 막는 심혈관 질환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만성 염증의 원인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암이나 만성적인 난치성 질환 면역계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하죠.

 

그러니 만병의 근원인 만성 염증의 원인이 되는 게 바로 과당이라는 것을 잘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식약처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우리가 당을 섭취하는 것에 대부분은 가공식품을 통해서 섭취한다고 합니다. 가공식품의 섭취를 자제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